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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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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비스헌장 전문
우리 백석중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친절한 말씨와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방문고객
  •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교육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고객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백석중학교 교사(행정직) ○○○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다. 우편 · 팩스 · 인터넷 고객
  •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팩스·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홈페이지(/class/) > 학생마당> 각종양식
  • 모든 민원 서류에 처리 부서, 담당자와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공개절차 :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자료관) 및 이송 → 정보공개 여부설정(10일이내) →
공개·비공개 결정통지 → 수수료 징수 → 공개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 보장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가.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며,
  •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다.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4.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5. 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
  • 학교 서비스에 대한 시정·개선사항 또는 학교 발전을 위한 의견제시는 전화, 우편, 팩스(FAX), 학교홈페이지 등 편리한 방법으로 하실 수 있으며, 반드시 실명, 주소, 전화번호, 전자 우편주소(e-mail) 등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명 처리업무 담당 연락처
교육행정실 시설물대여, 제증명발급 한지혜 031-960-6705
발전기금접수
중식지원, 학비지원신청
교무기획부 학생성적처리, 가정통신문 안내 오현주 031-960-6712
학생전입학 상담, 제증명 발급
(영문성적증명)
김미선 031-960-6711
학부모 서비스 관리, 생활기록부 관리 김미선 031-960-6711 
교내 시험관리(중간, 기말고사)    
학교교육과정 안내    
각종 포상관리, 입학식, 졸업식 안내    
장학생관리    
공무원 행동강령(청렴)    
교육연구부  교원능력개발평가 안내    
도서관 관리, 교과서 안내    
학업 성취도평가 관리    
학생자치부 생활지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위원회    
학생회, 동아리활동, 청소년단체 관리    
바른생활위원회, 상벌점관리    
교육정보부 사이버가정학습, 밀레니엄꿈나무
신청안내
   
학교홈페이지 건의사항 및 안내    
평생교육부 교내,외 봉사활동 안내    
진로상담교육부 학부모회, 다문화가정    
진로교육, 인성교육    
방과후복지부 방과후 교육활동 안내    
교육복지투자우선지원대상교 업무    
자연과학부 영재학급 관리 및 교육    
각종 경시대회 안내    
  체육관, 운동장 관리 최명길 031-960-6761
학년부 1학년 - 체험학습, 출결관리 백소원 031-960-6751
2학년 - 체험학습, 출결관리 이보라 031-960-6756
3학년 - 체험학습, 출결관리 조보영 031-960-6762
진학관련 업무 조보영 031-960-6762
주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호수로 404번지 (우 410-817)
홈페이지 :
031-960-6704(행정실)
팩스 : 031)904-4075(교무실)
6. 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우리 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니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1. 교무실 : 교육서비스헌장

가. 학습 서비스
  •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기본 학습력 향상에 노력하고,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특별 보충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 홈페이지에 수시로 학습 정보를 제공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초(3월, 9월)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매년 학교예산의 3%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나. 학교생활 서비스
  • 학교생활규정은 연1회 이상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개정하겠습니다.
  • 설문조사를 학기당 1회이상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월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다. 지원 및 홍보 서비스
  •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 학교방문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고주요내용은 문자 서비스(SMS)를 이용하여 발송 하겠습니다.
  •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년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2. 교육행정실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가. 교육행정실
  • 제증명 발급을 위해 방문한 민원인들에게 신문,잡지,차등을 비치하여 처리시간동안 민원인의 친절한 행정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교 운동장 및 시설(도서관 등)을 학생 교육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법위에서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의 신속한 발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법정처리 시간보다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일반민원]
연번 항목별 현재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10분 7분
    • 본인인 경우
      :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 등)
300원
2 재직증명서 10분 7분 300원
3 졸업증명서 10분 7분 300원
4 재학증명서 10분 7분 300원
5 생활기록부 10분 7분 300원
6 교육비납입증명서 10분 7분 300원
7 영문 성적 · 재학 ·
졸업증명서
10분 7분 300원

  • [팩스민원]
연번 항목별 현재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10분 7분
    • 본인인 경우
      :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 등)
300원
2 재직증명서 10분 7분 300원
3 졸업증명서 10분 7분 300원
4 재학증명서 10분 7분 300원
5 생활기록부 10분 7분 300원
6 교육비납입증명서 10분 7분 300원
  • 민원을 신청하신 후 동일한 용무로 다시 학교를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 등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학교장 업무추진비 집행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집행내역별 현황을 분기별 말에 학교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분기별 500만원 이상 수의계약 내역을 분기가 끝난 10일내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미납금 독촉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수치심을 주지 않도록 하며 학부모님께 직접전화 또는 문자서비스(SMS) 등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행정실에 1명이상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나. 급식실  
학교에서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을 실시할 수 있도록 철저한 예방점검을 매일 실시, 식중독의 사전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학생 건강을 위하여 계절에 맞는 모범 식단을 제공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식단표 및 영양섭취기준량을 탑재하도록 하겠습니다.
  • 양질의 급식 제공을 위하여 급식납품업체로 하여금 육로 납품시마다 「축산물 등급 판정서」,「도축 검사 증명확인서」를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하여 조리종사원들에 대해서 월 1회 이상 자체 위생 안전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급식실에 근무하는 자는 식품위생법에 의거하여 연 2회 이상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카드를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연병예방법에 의거하여 조리실 및 식당시설을 소독(1회/2개월, 총6회, 허가된 업체로부터)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2011년 3월 02일

백 석 중 학 교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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